약물중독

중독이란?

약물중독이란?

약물사용으로 인해 직업적, 사회적, 신체적, 정신적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계속 약물을 사용하고 약물 사용의 중단시 신체· 정신적 이상이 초래되며 종전의 약물 사용 효과를 누리기 위해 사용량을 점차 증가시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약물 중독의 원인

① 개인적요인
- 성장기 외상경험 / 최초 사용시기 / 스트레스 대처방식
② 생물학적 유전적요인
- 유전 / 성별 / 정신장애
③ 사회 문화적 요인
- 가용성 · 접근성 / 사회적 태도 / 합법화
 

약물중독의 증상

내성 사용할 때마다 양을 늘리지 않으면 효과가 없음
금단 사용을 중지하면 견디기 힘든 증상을 일으킴
갈망 약물 사용에 강한 충동을 느끼고 다른 일에 집중할 수 없음
조절실패 약물 사용을 줄이거나 끊으려는 노력이 번번이 실패함
 

진행과정

약물중독의 진행과정

1단계 : 실험적 사용단계
  • 호기심 또는 모험심으로 약물을 단기간 적은 양으로 사용합니다. 소속 집단에서 즐거움을 공유하고 집단 구성원이 되기 위한 목적으로 약물을 사용합니다.
2단계 : 습관적 사용단계
  • 특정 상황에서 기분전환(정신적, 정서적)자극이 필요해서 사용합니다.
3단계 : 심화적 사용단계
  • 일상적인 문제와 스트레스를 벗어나기 위해 약물을 주기적으로 남용합니다.
4단계 : 강박적 사용단계
  • 약물의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다량의 약물을 자주, 장기간 사용하여 신체적, 심리적으로 약에 의존하게 된 상태입니다.
 

치료 및 재활

입원치료

체크
마약 등의 약물류의 중독되면 입원치료를 받는 경유가 상당히 많습니다.
우선 심한 금단증상이나 심각한 신체적인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 반드시 입원치료를 받도록 권유합니다.
체크
또한 약물중독의 경우, 우울 불안 충동성 환각 등 정신과적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도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
체크
그 밖에 병식이 없어 치료에 저항을 보이거나 자신 및 타인의 생명에 심각한 위협에 노출되는 경우 비자발적인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
 

약물치료

체크
금단증상을 완화하고 동반되는 다양한 정신증상을 제어하는 것입니다.
체크
금단증상의 공포에서 벗어나면 약물에 대한 탐닉의 충동을 억제하는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재활치료

체크
정신치료, 인지행동치료, 동기강화훈련, 집단 및 가족치료 등 환자의 상황과 현실에 맞는 다양한 치료기법이 사용됩니다.
 

의약품 남용예방을 위한 원칙

1. 약을 자가 처방하여 구입하지 않는다.
2. 남용 가능한 약물이 들어있는 약의 사용을 되도록 피한다. 이를 위해 의사나 약사에게 약을 처방받거나 구입할 때 약의 내용에 대해 묻도록 하며 약의 설명서를 읽도록 한다.
3. 의약품의 유효기간 및 설명서를 반드시 읽고 약과 함께 보관하는 습관을 가진다.
4. 의사 및 약사의 처방에 따른 약품을 복용하고 이상이 있으면 즉시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5. 임신할 가능성이 있고 임신을 기다리는 여성의 경우, 무조건 약을 복용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임신초기에는 가능한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꼭 필요한 경우에는 의사나 약사의 처방을 받도록 한다.
 

마약류 등 약물남용의 기회를 줄이는 방법

① 자기주장 및 거절훈련
약물남용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자아존중감이 낮고 자기 주장력이 약하여 약물의 권유를 뿌리치지 못하는데 주요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심인성 원인은 가족력이나 사회환경적 요인도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약물남용의 권유를 거절할 수 있는 자기주장이나 효과적인 거절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② 건전 활동에 참여
되도록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시간을 가지도록 합니다. 사회봉사활동 종교활동 등 다른 사람의 모임에 참여해 보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