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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44% “유명 연예인 광고, 술을 친근하게 느끼도록 만들어”
주류마케팅이 음주 부추길 우려'

 

“코로나로 발길이 뜸하더니 요즘 다시 술 마시는 학생들이 보여요.”

서울에 사는 이모(36)씨는 집 앞 공원에 밤늦게까지 술을 마시며 떠드는 중·고등학생들이 나타나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씨는 “방역 조치가 완화되고 사회적 긴장감이 느슨해져 상황이 더 심각해질 것 같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질병관리청이 발표한 ‘2020년 청소년 건강행태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청소년 음주율(최근 30일 동안 한 잔 이상 술을 마신 사람의 비율)은 10.7%로, 2005년 조사 시작 이래 최저치였다. 비대면 수업 확대 등으로 청소년들이 모이기 힘든 환경이 조성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이 이달부터 시작되면서 코로나 시기에 줄었던 청소년 음주가 빠르게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특히 전문가들은 거리 두기로 타격을 입었던 주류업계가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어 청소년의 ‘모방 음주’를 부추길 수 있다고 지적한다.

'처음처럼' 소주 모델 제니

'처음처럼' 소주 모델 제니

코로나 이후 주류 광고에는 BTS나 제니 등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아이돌이 등장하고 있다. 중독 문제 예방을 위한 비영리 단체 ‘중독포럼’의 상임이사인 이해국 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 교수는 “주류 업체가 청소년에게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아이돌 스타를 모델로 내세우는 게 걱정스럽다”며 “주류 광고는 음주 욕구를 갖게 만들고 음주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만드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고 했다. 실제 지난 7월 중독포럼의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 청소년의 44.5%는 아이돌 스타나 유명 연예인의 주류 광고가 술을 친근하게 느끼도록 만든다고 응답했고 21.5%는 이를 보고 술이나 음주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됐다고 대답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조사에 따르면 음주 장면을 본 뒤 술을 마시고 싶다고 생각한 청소년 비율은 2020년 9.8%로 전년(7.8%) 대비 상승했다. 유명인이 주류 광고에 나오거나 주류 브랜드를 지지하면 10대들이 주류를 더 많이 소비해 알코올 남용 위험이 더 커지더라는 해외 연구도 나온 바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미국의 경우 24세 이하 모델을 쓰지 못하도록 주류 협회가 자체 규제를 한다. 스포츠 스타 등도 주류 광고에 나오지 못한다. 영국은 주류 광고에 ‘젊은이들 사이에 인기를 끄는 유명 인물을 등장시켜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2015년 24세 이하 연예인이나 운동선수의 주류 광고를 막는 이른바 ‘아이유 소주 광고 금지법’이 발의돼 국회 보건복지위를 통과했으나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돼 결국 무산됐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6월 법 개정을 통해 아동·청소년 대상 행사 개최 시 주류 광고를 금지하고, 주류 광고를 금지하는 교통수단을 지하철 외에 버스·철도·택시 등까지 확대하는 등 아동·청소년 보호 대책을 마련했다. 이해국 교수는 “광고 모델 기용에 대한 법적 제재가 어렵다면 주류업계의 자체적인 노력이나 연예인의 ‘노블레스 오블리주(사회적 영향력만큼 도덕적 책임을 지는 것)’ 실천 등 대안을 찾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 https://www.chosun.com/national/welfare-medical/2021/11/25/RBI6RSNZ5NARBD3TMKZ43I7OAQ/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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